하루 종일 앉아 있는데다가 운동마저 안한다면 허리, 골반 등에 무리가 오고 심한 경우 허리 주변에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허리 주변에 근육을 강화시켜야하고 꾸준한 스트레칭을 통해서 유연한 허리움직임을 유지해야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허리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움직임에 도움이 되는 장요근 스트레칭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장요근은 골반뼈와 허리뼈에서 시작해 대퇴골에 연결되는 속 근육입니다. 장요근은 오래 앉아있는 사람 일수록 짧아지면서 골반과 허리를 구부러지게 하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히 스트레칭 해줘야 합니다.
먼저 바닥에 앉아 한쪽 다리는 앞으로 접어주고 반대쪽 다리는 뒤로 쭉 뻗어줍니다.
이 상태에서 상체는 숙이지말고 살짝 위로 들어줍니다.
이때 엉덩이를 지그시 바닥 쪽으로 눌러주면서 스트레칭 해주면 뒤로 뻗은 다리 쪽의 장요근이 스트레칭 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접은 다리의 엉덩이 근육이 짧아진 상태라면 엉덩이 근육 스트레칭 효과도 같이 느낄 수 있습니다.
주의할점은 처음부터 무리하게 엉덩이를 바닥까지 닿게 하려고 과도한 힘을 주면 다칠 수 있으므로 가능한 범위내에서 스트레칭해주고 점점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동작을 양쪽 다리 번갈아가면서 1회에 약 20초 정도 유지해주고 3~4회 반복해주면 좋습니다. 상체의 각도를 세울수록 스트레칭의 난이도가 올라가므로 천천히 강도를 올려보면서 스트레칭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장요근 스트레칭은 많이 하지 않는 운동이라서 처음에는 불편할 수 있지만 하고나면 이완된 장요근 때문에 허리 복부와 허리주변에 편안함을 느낄 수 있고 짧아졌던 근육이 늘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상출처: 유튜브, TVCHOSUN – TV조선 영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