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에서 설거지를 할 때 위생을 생각하여 철저히 닦지만 생각보다 잘 안 닦이는 조리도구가 있습니다. 바로 ‘냄비뚜껑’입니다.
냄비 뚜껑의 윗면이나 아랫면은 비교적 수월하게 닦이는데 뚜껑 손잡이 부분이나 테두리 틈에 낀 이물질은 쉽게 닦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집에서 손쉽고 깨끗하게 냄비뚜껑 닦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뚜껑의 손잡이가 풀리는 제품이라면 풀어놓고 꼼꼼히 씻는 것이 좋습니다. 뚜껑을 설거지통에 모아서 담은 뒤 과탄산소다를 약 2큰술을 부어줍니다.
그 다음 뜨거운 물을 냄비뚜껑이 잠길 정도로 부어주고 약 1시간 동안 방치하여 때를 불려줍니다.
뜨거운 물을 부을 때는 수산화이온이 발생되기 때문에 가능한 공기 흡입은 피하는 것이 좋고 마스크를 쓰거나 환기를 시켜주면 좋습니다.
이어서 한 시간이 지나고 냄비뚜껑을 확인하면 표면의 이물질은 대부분 제거가 되고 틈 사이에 남은 때만 칫솔로 문지르면서 제거해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남은 과탄산소다 성분을 제거하기 위해 깨끗한 물에 구연산이나 식초를 넣어 중화시켜주면서 헹궈주고 중성세제로 설거지 해주면 모든 세척이 완료됩니다.
과탄산소다는 산소계 표백제로 표백역할을 하고 살균작용도 하므로 잘 닦이지 않는 냄비 뚜껑을 닦을 때 활용하면 좋습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알루미늄이나, 철제로 된 제품에 사용은 부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상출처: 유튜브, 아저씨TV 영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