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서있거나 오래 앉아있어도 무리가 가는 허리는 관리하지 않으면 부상으로 쉽게 이어지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꾸준히 허리 주변 근육을 강화시키는 것이 좋고 스트레칭을 통해 허리 주변이 유연해질 수 있도록 해줘야 합니다. 오늘은 목, 어깨, 등의 근육을 이완시켜 허리 건가에 도움이 되는 동작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바닥에 양손을 어깨너비 만큼 벌려서 짚고, 양 무릎은 골반너비만큼 벌려줍니다. 이때 허리와 바닥이 수평을 이루도록 해줍니다.
그 다음 턱을 당겨 배꼽을 바라보면서 몸을 말아줍니다. 이때 등 근육을 최대한 늘려주는 것에 집중하고 5초간 유지합니다. 주의할 점은 척추관협착증이 있는 사람은 이 동작은 제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어서 양손과 무릎은 가만히 두고 무릎을 꿇어 몸을 최대한 바닥에 붙여서 몸 전체를 늘려줍니다.
그리고 준비자세로 돌아와서 허리를 아래로 내려주면서 머리는 뒤로 젖혀주는 스트레칭으로 허리를 풀어줍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무릎을 꿇고 윗몸을 숙여 바닥에 최대한 붙이면서 상체를 늘려줍니다.
위의 모든 동작이 1세트이며 이러한 순환을 총 5회 반복하면 목부터 어깨, 허리까지 충분한 이완이 되고 허리에 움직임이 좋아져서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영상출처: 유튜브, 자생한방병원 영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