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두통질환 분류에 따르면 두통의 종류는 약 250개 이상으로 보고될 정도로 매우 많으며, 그 원인도 다양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겪는 대부분의 두통은 특별한 원인이 없는 두통이고 비교적 쉽게 진통제 등으로 완화가 되는 두통입니다. 하지만 몇 가지 두통은 반드시 병원을 찾아야 되므로 아래의 글을 주의 깊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두통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는데 원인이 되는 질환이 없이 나타나는 일차성두통과 원인이 되는 질환이 있는 이차성두통이 있는데 병원을 찾아야하는 두통은 대부분 이차성투통입니다.
이차성 두통은 뇌혈관질환, 감염성질환, 약물, 알코올 등에 의해 나타납니다. 특히 머리를 한 대 맞은 것처럼 두통의 강도가 세고 언어장애와 감각의 이상, 일부 마비 증상 등이 나타난다면 빨리 응급실을 찾아야 합니다. 뇌혈관에 이상이 생겨 나타나는 두통이며 뇌졸중을 일으키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새벽이나 아침에 자주 나타나며 심해지는 두통, 앉았다 일어나가 몸에 자세를 바꾸면서 나타나는 두통, 기침하면서 나타나는 두통, 자다가 깰 정도로 심하게 나는 두통, 배변할 때 나타나는 두통 등은 반드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그 이유는 뇌종양 같은 뇌 질환 때문에 뇌의 압력이 상승돼 나타나는 두통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와같은 두통이 나타난다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므로 병원을 찾아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원인 질환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