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중에 의도치 않게 옷에 각종 이물질이 묻어 얼룩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둡고 진한 색의 옷이라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흰 옷의 경우 얼룩을 지우지 못해 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세탁전문가가 방송에서 공개한 흰 옷에 묻은 얼룩 지우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만능 얼룩 지우개 만들기
만능 얼룩 지우개는 만드는 방법이 매우 간단하며, 베이킹소다, 주방세제, 식초, 과탄산소다가 필요합니다.
먼저 빈 통에 베이킹소다와 주방세제를 각각 소주잔 크기로 1컵씩 넣고 잘 섞일 수 있게 저어줍니다.
잘 저은 재료에 식초 1/3 컵을 추가로 섞어서 잘 저어줍니다. 이때 식초를 한꺼번에 부으면 만들어 놓은 재료들이 부풀어 오르기 때문에 천천히 나눠서 부어 줍니다.
마지막으로 과탄산소다 1컵을 넣고 잘 저어주면 만능 얼룩지우개가 완성됩니다.
과탄산소다는 강한 염기성을 띄는데 이 성분이 음식물 속의 들어있는 단백질 성분들을 분해하고 주방세제는 기름기 제거에 탁월한데 음식물 속 들어있는 지방 성분들의 얼룩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에 더해 식초와 베이킹소다가 들어가기 때문에 이산화탄소 기포가 생겨나면서 세척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세척력이 높은 경우 여름에 입는 얇은 소재의 옷도 강하게 문지르지 않아도 얼룩을 잘 지울 수 있습니다.
만능 얼룩 지우개 사용법
위에서 만든 만능 얼룩 지우개는 세탁 시 사용하는 방법 또한 매우 간단합니다.
얼룩이 묻은 옷 위에 만들어 놓은 얼룩지우개를 꼼꼼히 잘 펴 발라줍니다.
그 다음 뜨거운 물을 부어주고, 젖은 옷을 과하게 문지르거나 비비지 않고 물속에서 조물조물하고 살살 흔들어주면 얼룩이 깨끗하게 지워집니다.
만능 얼룩 지우개를 사용하면 웬만한 얼룩이 다 지워지고 다시 새 옷처럼 입을 수 있습니다. 흰 옷과 같이 밝은색 옷에 얼룩이 묻었다면 깊이 착색되기 전에 가능한 빨리 만능 지우개를 묻혀서 지워 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영상출처 : 유튜브,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영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