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마비 증상은 갑자기 자고 일어났을 때 입이 돌아가 있거나 얼굴반쪽이 마비가 되는 등 여러 가지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안면마비를 일으키는 원인은 바이러스, 혈관질환, 진드기질환, 종양 등이 있지만 대부분 바이러스나 혈관질환 때문에 발병합니다. 그렇다면 안면마비가 발생할 때 나타나는 전조증상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안면마비 전조증상
안면마비의 대부분의 전조증상은 통증으로 나타납니다. 얼굴반쪽, 뇌 반쪽 등 머리 주위의 반쪽짜리 통증이 있다면 바이러스 감염됐을 수 있으며, 안면마비의 전조증상입니다. 또한 혀의 맛감각도 안면신경이 지배하고 있는데 안면마비가 오면 혀 반쪽의 맛감각이 떨어지는 전조증상이 나타납니다.
이외에도 귀에서 이명소리가 들리거나 왜곡된 소리가 들리면 안면마비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이러한 전조증상은 안면마비 환자의 50%이상이 겪고 있으며 빠른 치료를 위해서는 전조증상을 놓치면 안 됩니다.
안면마비 골든타임
안면마비가 나타나면 바이러스나 혈관손상 때문에 안면신경에 염증이 생기고 부종을 일으키게 됩니다. 빠른 시일 내에 이 부종을 제거하지 않으면 안면신경에 변형이 나타날 수 있고 후유증도 남게 됩니다.
그러므로 양치질 하면서 물이 새거나 말이 어눌해지고, 눈이 잘 감기지 않는다면 마비 증상이 나타난 것이므로 2~3일 내에는 반드시 응급실을 찾아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안면 마비 증상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질병이므로 위의 내용을 주의하였다가 빠르게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출처: 유튜브, 한림대학교의료원 영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