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이 떨어졌을 때 커피나 에너지 음료를 섭취하여 카페인의 도움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카페인에 계속 의존하여 고함량 에너지 드링크 등을 자주 섭취하는 것은 불면증을 유발하고 심장박동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건강에 도움이 되고 집중력을 올릴 수 있는 음식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물
인간의 몸은 대부분 물로 구성돼 있기 때문에 수분 보충이 중요하며, 특히 물만 제대로 마셔도 떨어진 집중력을 올릴 수 있습니다. 우리의 몸과 뇌는 피로하거나 수분이 빠져나갔을 때 집중력이 더 많이 떨어지는데 앞서 언급한 카페인은 이뇨작용 때문에 오히려 수분을 배출 시킵니다.
그래서 잠깐은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결국에는 수분이 빠져나가 몸을 피로하게 만들고 집중력도 떨어뜨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근본적인 원인인 수분 보충을 잘 해주는 것이 중요하고 맹물이 거부감이 든다면 레몬즙을 첨가해서 먹는 것도 좋습니다.
블루베리
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2개월간 메일 블루베리 주스를 마신 그룹과 마시지 않은 그룹으로 나눈 실험에서 블루베리 주스를 마신 사람들의 집중력과 기억력이 월등히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블루베리는 기억력 향상뿐만 아니라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체내 염증제거에 큰 도움이 되는 식품이므로 피로하거나 집중력이 떨어진 사람들이 중간에 간식으로 섭취하면 매우 좋습니다.
연어
연어에 풍부한 오메가3지방산은 뇌세포를 되살리는 역할을 하고 뇌의 인지기능이 떨어지는 것을 막기 때문에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뇌의 신경세포와 근 세포가 접합하는 부위인 시냅스를 강화시켜 기억력,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카페인을 대신 할 수 있는 식품은 미네랄과 칼륨이 풍부한 바나나가 있으며, 카페인의 섭취가 꼭 필요한 사람은 함량이 적은 녹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녹차는 커피를 대체할 수 있고 정신적인 각성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아미노산 태아닌이 풍부하여 안심하고 마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