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식으로 ‘이 음식’ 먹어도 전혀 부담 없어요.” 공복감 채우고 수면을 도와주고 야식들

Photo of author

늦은 밤에 먹는 야식은 수면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저녁식사 시간을 놓쳤거나 식사량이 부족해서 몰려오는 공복감 때문에 참지 못하고 야식을 먹을 때가 있는데, 이럴 때 먹으면 수면을 방해하지도 않으면서 공복감을 채울 수 있는 야식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핫 시리얼

핫 시리얼은 일반적인 시리얼에 따듯하게 데운 물, 우유, 두유 등을 부어서 조금 걸죽하게 먹는 시리얼을 말합니다. 이렇게 먹으면 적은량을 먹더라도 포만감을 늘릴 수 있고 칼로리를 줄일 수 있어 좋습니다.

다만, 시리얼 제품 중 당분 함량이 적은 시리얼을 먹어야 소화에 부담을 줄여주고 수면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멜라토닌이 풍부하게 함유된 귀리와 같은 통곡물 시리얼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가금류

닭, 오리, 칠면조 등에는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트립토판은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원료가 되며 불면증 개선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또한 트립토판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피로를 해소할 수 있고 피부 건강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야식으로 튀기고 간이 강한 치킨 보다는 구운 닭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근육회복에도 도움이 되고 수면의 질을 향상시켜주는 단백질이 풍부한 닭가슴살 부위나 칠면조와 같은 고단백 가금류를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요거트

요거트는 칼슘이 풍부한데 칼슘이 체내의 트립토판 성분을 멜라토닌으로 바꿔주는데 필요합니다. 그래서 칼슘 수치가 높으면 멜라토닌을 생성하는데도 도움이 되고 수면을 도와주기 때문에 야식으로 요거트를 먹는 것은 좋은 선택입니다. 또한 카제인 단백질이 풍부한 요거트는 오랜 시간 공복감을 덜 느끼게 해줄 수 있어 좋습니다.

"야식으로 '이 음식' 먹어도 전혀 부담 없어요." 공복감 채우고 수면을 도와주고 야식들

달걀

작지만 강한 달걀에는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한데 수면에 도움이 되는 트립토판도 풍부합니다. 달걀 100g 기준 트립토판이 125mg나 들어있을 정도로 많으며, 세로토닌, 멜라토닌 등의 호른몬 분비를 돕기 때문에 수면의 질도 향상시킵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단백질 함량이 높고 칼로리는 매우 낮은 음식이기 때문에 공복감을 달래고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야식으로 '이 음식' 먹어도 전혀 부담 없어요." 공복감 채우고 수면을 도와주고 야식들

배고픔을 못 이겨 잠을 이루기 쉽지 않다면 위의 음식들 위주로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다만 아무리 야식으로 먹어도 부담 없는 음식이라 할지라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에는 소화시키기 힘들어 수면을 방해하고 몸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