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은 근세포들이 모여서 조직되며, 움직임이 가능한 우리 몸 전체에 부위에 존재합니다. 또한 근육은 많은 영양소를 저장하고 있어서 근육량이 많을수록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꾸준한 운동과 균형잡힌 식사로 근육을 생성하고 근육이 감소하는 것을 막아야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 내 근육량을 확인하는 방법은 체성분 측정기가 없으면 확인하기 어렸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현재 내 몸에서 근육이 감소하고 있다는 사실을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근육량 확인하는 방법
하루에 물 5잔이면 근육량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근육은 약 70% 이상이 수분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그래서 근육량을 정밀검사하는 체성분 기계도 신체에 전류를 흘러 보내서 수분에 의한 반응으로 체성분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국제학술지 영양 논문에 실린 실험에서 근육량과 물 섭취량에 관계에 나타난 상관관계에 대해 실험했습니다. 그랬더니 근감소증이 없는 정상 그룹에서는 하루 5잔(1리터 이상)의 물을 마셨고 근감소증이 나타난 그룹에서는 하루 평균 4.4잔(800ml) 정도의 물만 섭취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결과가 나타나는 이유는 근육은 대부분 수분으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근육량이 많으면 자연스럽게 수분을 많이 섭취하게 됩니다. 예전과 달리 수분 섭취량이 낮아졌다는 것은 그만큼 근육량의 감소로 인해 필요한 양의 수분이 줄어들었다는 결과입니다.
그러므로 매일 5잔(1리터 이상) 이하의 물을 섭취하고 있다면 현재 근육이 줄고 있거나 줄어들 위험성이 있는 상황일 수 있으니 체성분을 확인하고 근육의 감소를 막기 위해 식사량을 개선하거나 운동량을 늘리는 방법을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영상출처: 유튜브, TVCHOSUN – TV조선 영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