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누구나 노화의 과정을 겪으면서 가장 먼저 눈에 보이는 것이 얼굴에 나타나는 주름입니다. 피부 속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합성이 줄어들어 탄력이 떨어지고 외부 자극까지 받으면 주름이 쉽게 생깁니다.
이러한 주름은 노화 과정 외에도 일부 생활 습관 때문에 발생하는 주름들이 많은데 생활습관만 고치더라도 주름을 예방할 수 있고 발생을 늦출 수 있습니다.
눈가 주름
눈가 주변은 피부가 얇고 피부조직이 연약하여 주름이 가장 빠르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눈가 주변은 피지선이 없어서 유분이 적어 다른 부위보다 건조한 편입니다.
그래서 눈 주변을 비비거나 눈 화장을 강하게 지우는 습관은 눈가주름을 부추기는 행동입니다. 그리고 눈가 주변은 각질층도 얇아 방어능력이 떨어지므로 눈가 주변을 손으로 만질 때는 다른 부위 보다 자극을 덜 줘야 하고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 피부를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주름
많은 사람들이 눈에 잘 띄는 얼굴 주름은 관리를 잘 하지만 목주름은 관리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간혹 얼굴은 주름이 없지만 목에만 주름이 보이는 사람도 있습니다. 평소 목주름을 만드는 가장 큰 원인은 높이가 맞지 않는 베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인간의 수면시간은 하루 7~8시간으로 긴 편인데 장시간 동안 높은 베개를 사용하여 고개가 앞으로 꺾이면 가로방향의 굵은 목주름을 만들게 됩니다. 또한 목에는 얼굴만큼 보습제를 바르지 않기 때문에 주름에 취약합니다. 그러므로 목에 맞게 베개 높이를 조절해야 하고 세안 후에는 얼굴만큼이나 보습제도 잘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마 주름
이마에 나타나는 주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습관은 눈을 치켜뜨거나 인상을 쓰는 습관입니다. 이런 습관은 눈썹 사이와 이마에 생각 보다 깊게 파이는 주름을 만들어내고 한 번 생긴 주름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특히 이마에 굵은 주름이 생기면 인상이 어두워지고 나이 들어 보일 수 있으므로 눈을 치켜뜨거나 인상 쓰는 버릇은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