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가 발생하는 원인은 생각 보다 많고 여러 가지입니다. 대표적으로 내분비대사 질환, 신경학적 질환, 대장암 등의 기질적 질환 때문에 나타나는 2차적인 변비질환이 있고 기질적 질환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가장 많이 나타나는 변비는 원인을 알 수 없는 기능적 변비가 있습니다.
또한 배변 할 때 골반 주변 및 직장 주변 근육이나 복압 등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배변 활동에 어려움을 겪어 변비가 됩니다.
이러한 변비 때문에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많으며 말 못할 고민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변비 해결에 도움이 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충분한 수분 및 식이섬유 섭취
가장 먼저 병원에서 권유하는 방법은 충분한 수분과 식이섬유 섭취입니다. 식이섭유 섭취는 배변을 부드럽게 하고 배변의 횟수를 증가시킵니다. 다만, 과도한 식이섬유 섭취는 그 자체로 장에서 발효되면서 가스를 생성하고 복통을 유발하므로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유산소 운동
신체활동이 감소하면 장 운동 또한 감소하여 변비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충분한 운동이 필요하며 그 중에서도 체내 대사활동을 원활하게 도울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이 필요합니다.
위와같이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개선했음에도 계속해서 변비 증상이 나타나면 변비완화제 등의 약제를 투약하는 것도 고려해 봐야 하며 반드시 먼저 의사와 상담을 통해 변비 해결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영상출처: 유튜브, 서울대병원tv 영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