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 노화 환자 급증했어요.” 건강한 눈을 위해 반드시 해야하는 습관들

Photo of author

인간은 누구나 시간이 지날수록 노화의 과정을 겪게 되는데 그 중에서 눈은 가장 빨리 노화가 찾아오는 신체 기관 중 하나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나이와 상관없이 젊은 층에서도 눈에 노화가 나타나고 있는데 그 이유로는 많은 전자기기 사용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노안은 안구의 수정체 탄력이 떨어지고 두께를 조절하는 눈 주변부 근육의 힘이 떨어지면서 생기는 노화현상인데 가까운 글씨나 물체가 잘 보이지 않고 멀리 놓고 봐야 보이는 행동이 대표적인 노안 증상입니다. 이러한 눈의 노화를 예방하려면 아래와 같은 생활습관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안구 노화 환자 급증했어요." 건강한 눈을 위해 반드시 해야하는 습관들

눈 운동

보통은 40대 이후부터 노안 현상이 시작되는데 최대한 늦추고 싶다면 눈 운동은 필수입니다. 가까운 곳과 먼 곳을 번갈아가면서 눈 주변 근육을 풀어줘야 하고 눈을 최대한 좌·우, 위·아래로 움직여 시신경을 자극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한 시간 이상 무언가를 응시하면서 눈을 사용했다면 먼 곳을 바라보면서 눈에 휴식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두운 곳에서 전자기기 사용금지

현대생활에서 눈에 최대의 적은 바로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기기들입니다. 사용시간을 줄이면 좋겠지만 업무에 활용하여 사용하는 일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시간을 줄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지켜야할 것은 어두운 곳에서만이라도 전자기기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주변이 어두운 상태에서 전자기기를 사용하면 눈은 더욱 전자기기에 집중할 수밖에 없고 그로 인해 노안 현상이나 안구 건조증을 더욱 부추깁니다. 그리고 나이가 들수록 침실을 제외한 모든 생활공간은 밝은 조명을 유지하는 것이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안구 노화 환자 급증했어요." 건강한 눈을 위해 반드시 해야하는 습관들

이외에도 노안을 막는 습관으로는 눈의 산화를 막기 위해 항산화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고 루테인 성분이 풍부한 녹색잎채소를 자주 먹으면 좋습니다. 또한 자외선은 눈의 수정체를 자극하여 노안을 유발하므로 햇빛이 강한 낮에 장시간 야외활동을 하는 경우에는 계절에 상관없이 선글라스나 모자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