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푸 따라하다가 큰 일 납니다.” 잘 모르고 따라하다 탈모 생기는 이유

Photo of author

헐리우드 배우들로 부터 시작 된 노푸(No poo)는 노 샴푸(No shampoo)에서 유래된 말로 화학성분이 들어있는 샴푸 대신 물로만 머리를 감는 것을 말합니다.

환경도 보호하고 여러 가지 화학성분의 부작용으로부터 두피 건강을 지킨다는 이유로 시작됐는데 본인의 두피건강도 모르고 잘못 따라하면 오히려 탈모를 일으키고 두피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노푸 따라하다가 큰 일 납니다.” 잘 모르고 따라하다 탈모 생기는 이유

머리를 감을 때 샴푸 없이 물로만 감는 다면 머리카락 속에 달라붙은 먼지와 이물질을 쉽게 제거할 수 없으며, 무엇보다도 두피에 붙은 기름기와 모공을 막는 피지를 제거하기 힘듭니다. 그로인해 제거되지 않고 쌓인 기름기 등이 모공을 막고 모낭에 염증을 유발하며 두피를 손상 시킵니다. 이로 인해 두피 건강은 더욱 나빠지고 심한 경우 탈모를 일으킵니다.

또한 샴푸 대신 베이킹소다 등을 이용하여 천연 샴푸를 만들어 사용하거나, 린스 대신 식초나 레몬즙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행동들도 두피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베이킹 소다는 두피 세정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모공을 깨끗하게 닦아주지 못하며 식초의 산 성분은 두피에 염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노푸 따라하다가 큰 일 납니다.” 잘 모르고 따라하다 탈모 생기는 이유

그러므로 무작정 노푸를 따라하기 보다는 본인의 두피상태를 잘 파악하고 그에 맞는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생각보다 샴푸에 포함된 계면활성제 같은 화학성분들은 충분히 물로 헹구면 문제없이 씻겨나가기 때문에 걱정 없이 사용해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