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21년 불면증으로 치료를 받은 환자는 약 68만명이며, 직접적으로 치료를 받지 않은 사람까지 더한다면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불면증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불면증을 해결할 수 있는 몇 가지 꿀팁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일정한 수면습관 유지하기
불면증을 해결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일은 본인만의 일정한 수면습관을 가져야합니다. 인체는 무의식적인 습관이나 패턴을 몸으로 기억하기 때문에 항상 같은 시간에 불을 끄고 잠자리에 누워 자는 것이 불면증 해결에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수면시간은 최대한 밤에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낮에는 햇볕을 쬐면서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을 생성해야 하고 생성된 멜라토닌이 밤에 활성화 되면서 수면을 유도하기 때문입니다.
샤워 후 어두운 공간 마련하기
불면증에 시달린다면 수면 1~2시간 전에 샤워나 반신욕 또는 족욕 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샤워 등은 근육을 이완시키고 수면을 유도하는데 도움이 되고 쾌적한 상태를 만들기 때문에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인체는 체온이 약 1℃ 정도 떨어졌을 때 깊은 잠에 빠지는데 샤워가 그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수면을 유도합니다. 다만 찬물 샤워는 체내를 각성시키고 오히려 체온을 올리는 효과가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어두운 환경은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활성화되기 좋기 때문에 수면 30분 전 부터는 집안 내부를 어둡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취침 전 전자기기 사용금지
자기 전에 스마트폰을 보거나 TV를 보면서 잠드는 습관을 가진 사람들이 많은데 이러한 습관은 숙면을 방해합니다.
전자기기에서 방출되는 빛은 뇌를 각성시키며 인체리듬을 깨뜨립니다. 그래서 자려고 눈을 감아도 뇌는 깨어있는 상태가 유지되면서 불면증에 시달리게 됩니다. 가능한 전자기기는 수면 30분 전부터는 사용을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