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몸에 필요한 영양성분은 매우 많습니다. 그래서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최대한 골고루 영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식사만으로는 공급 할 수 있는 영양성분에 한계가 있고 그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영양 보충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를 복용합니다.
그런데 영양제마다 섭취해야 하는 시간이 다른데 이를 모르고 먹으면 소화 흡수가 매우 떨어질 뿐만 아니라 전혀 효과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 내용에 대해 아래에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식사 후에 먹는 영양제
비타민 A·D·E·K는 기름에 잘 녹는 지용성 비타민이므로 식사 직후 먹어야 음식과 섞여 흡수가 잘 됩니다. 또한 식사량이 적은 아침 보다는 비교적 식사량이 많은 점심이나 저녁 식사 직후 먹으면 섭취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비타민 외에 지용성 영양제인 오메가3지방산은 주 원료가 생선 기름이기 때문에 비린 냄새나 메스꺼움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활동량이 많은 점심식사 후에 먹는 것이 좋으며, 또 다른 지용성 영양제인 루테인은 아침 식사 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아침에 먹여야 자외선이 강한 낮에 눈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식사 전·후 상관없이 먹는 영양제
물에 잘 녹는 수용성 영양제들은 식사 전·후 상관없이 먹어도 됩니다. 대표적인 수용성 비타민인 비타민B군은 가능한 오전에 먹는 것이 좋은데 이는 자는 동안 쌓인 체내 노폐물을 처리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비타민C는 수용성 비타민이라도 산성이 강하므로 공복에 먹으면 속이 쓰릴 수 있으니 식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 식사 후 먹는 영양제
뼈 건강에 도움이 되고 신경계를 조절하여 근육과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칼슘제는 저녁 식사 후에 먹으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칼슘제는 소화과정에서 나오는 위산과 만나면 체내 흡수율이 증가하기 때문에 반드시 식사 후 먹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