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 수확하는 대표적인 과일인 참외는 한반도에서 삼국시대부터 재배된 것으로 기록돼 있습니다. 이렇게 오랜 시간동안 여름과일로 즐겨 먹어온 참외는 피부 미용, 다이어트, 혈압 관리 등에 좋으며 특히 여름철에 부족할 수 있는 수분을 보충하고 갈증을 해소하는데 탁월합니다.
영양성분으로 봤을 때 참외에는 피부노화, 기미, 주근깨를 예방하는 비타민C가 풍부하고 기관지와 폐 건강 개선에도 도움이 되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먹는 양에 비해 칼로리가 높지 않아서 다이어트 할 때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과일입니다.
그리고 체내의 나트륨 배출을 원활하게 도울 수 있는 칼륨 성분이 매우 풍부하여 고혈압 환자의 혈압 조절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참외가 부작용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참외는 찬 성질의 과일이기 때문에 전체 적으로 몸이 차거나 아랫배가 찬 체질인 사람은 배탈이 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풍부한 칼륨 성분이 참외의 장점이지만 콩팥의 기능이 떨어진 사람에게는 큰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콩팥의 기능이 약해진 사람은 체내의 칼륨 배출이 어렵기 때문에 혈중 칼륨 농도가 높아질 우려가 있으므로 참외를 먹을 때 남들 보다 조금 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참외를 고를 때는 껍질이 진한 노란색을 띄는 것이 좋고 만졌을 때는 전체적으로 단단해야 하고 줄무늬를 따라 형성된 골이 깊은 것이 좋으며, 표면이 까슬까슬한 느낌이 있는 참외가 좋은 참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