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당한 카페인의 섭취는 피로를 개선할 수 있고 집중력을 높이며 노폐물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카페인 함유 음식에는 커피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 커피뿐만 아니라 카페인은 많은 식재료에서 섭취할 수 있는 성분입니다.
문제는 성인기준 카페인 일일 섭취 권장량은 400mg인데, 우리가 먹는 식재료 중에서 카페인이 있는지도 모르고 많이 먹었다가 두근거림 불면증,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의외로 카페인이 많이 든 음식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초콜릿
달콤한 초콜릿에는 생각 보다 많은 카페인이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다크 초콜릿은 밀크 초콜릿 보다 2배나 높은 카페인이 함유돼 있어 조금만 먹어도 일일 카페인 섭취량을 초과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가 간식으로 초콜릿을 많이 먹는데 성인 보다 카페인에 취약하기 때문에 섭취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이스크림
아이스크림에 카페인이 함유돼 있다는 사실을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이스크림은 만드는 주 재료에 따라 카페인 함량이 다량으로 들어 있을 수 있는데 커피 아이스크림이나 녹차아이스크림은 100g 당 카페인의 함량이 100mg나 함유돼 있어서 모르고 먹었다가 각성효과 때문에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탄산음료
단맛과 청량감 때문에 많이 마시는 탄산음료에도 카페인이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최근 소비량이 늘고 있는 제로 탄산음료에도 카페인이 들어있으며, 350ml 한 캔 기준으로 약 35mg 내외의 카페인이 함유돼 있습니다. 그래서 제로칼로리만 생각하고 안심하고 많이 마셨다가는 카페인 과다섭취에 빠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