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아프거나 평소 예방하고 싶은 질환이 있을 때 약을 챙겨먹습니다. 그러나 복용하는 약과 궁합이 잘 맞지 않는 음식을 모르고 먹으면 약효를 떨어뜨리고 심한 경우 복통이나 설사, 염증 등을 비롯해 심각한 질병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약과 함께 먹으면 안 좋은 음식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바나나
작은 양에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고 달달한 맛 때문에 인기가 많은 바나나는 이뇨제 성분 고혈압약과 먹으면 안 좋을 수 있습니다.
바나나에는 칼륨이 매우 풍부한데 이뇨제 성분 고혈압약과 같이 먹으면 체내의 칼륨 농도가 과도하게 높아지면서 고칼륨혈증이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심장이 과하게 뛰어 심장에 무리를 줄 수도 있습니다.
시금치
시금치와 유사한 녹색 잎채소는 건강에 매우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 혈전 용해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은 피해야 하는 음식입니다.
시금치에는 비타민K 성분이 풍부한데 혈액을 응고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혈전 용해제와 상충돼 약효를 떨어뜨립니다. 양배추, 케일, 브로콜리 등도 혈전 용해제를 섭취한다면 주의해야하는 식품입니다.
치즈
우유의 성분으로 만드는 치즈는 고소한 맛과 풍부한 영양소 때문에 많은 음식에 재료로 들어갑니다. 그러나 항우울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치즈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즈 속의 티라민이라는 성분과 항우울제의 성분이 만나면 고혈압과 뇌출혈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티라민성분은 치즈뿐만 아니라 와인, 아보카도, 초콜릿, 발효 식품 등에도 들어 있으니 항우울제를 복용중이라면 주의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