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은 우리 몸에서 수분 다음으로 많은 성분입니다. 너무나 당연하게도 단백질이 몸에서 부족하면 각종 결핍이 나타나고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기 때문에 균형 있는 식사로 단백질을 채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일반 식사로는 단백질을 보충하기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다양한 단백질 식품을 통해 단백질이 부족하지 않게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이런 단백질 식품을 섭취할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유당불내증
단백질 섭취를 위해 먹는 제품 중에는 대부분 우유에서 추출한 유청 단백질이 많습니다. 유청 단백질은 필수 아미노산 중 하나인 류신의 함량이 풍부하여 근육생성에 도움이 되고 소화흡수가 잘 됩니다.
그러나 우유 속 성분인 유당을 소화하지 못하는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들은 유청단백질로 인해 복통을 겪을 수 있고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유청단백질 식품 보다는 식물성 단백질인 대두 단백질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쉐이크나 단백질 바와 같은 제품들은 대부분 유청 단백질로 만들어지는데 여드름 피부로 고민인 사람들은 잘 따져보고 먹어야 합니다.
유청 단백질은 IGF-1이라는 인슐린 유사 성장인자의 생성을 증가시키는데 이 성분이 체내에서 작용하여 세포의 성장을 촉진할 때 피지분비량이 늘어납니다. 그래서 더 많은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단백질 제품 섭취 시 성분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변비
단백질은 탄수화물이나 다른 영양소 보다 소화 시간이 긴 편입니다. 그래서 단백질을 섭취하면 소화시키기 위해 위산의 분비가 더 필요하고 그에 따라 체내 수분이 많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때 장에서 소화에 필요한 수분마저 부족한 현상이 일어날 수 있고 변비를 앓고 있던 사람들은 더욱 변비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양을 먹더라도 단백질은 포만감이 높아서 식사량이 줄고 식이섬유도 덜 먹게 됩니다. 그래서 변비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단백질 섭취할 때 수분섭취와 식이섬유 섭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