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 감자, 생선 등 여러 식품들을 기름기 없이 건강하게 조리할 수 있는 에어프라이어는 많은 가정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조금 사용하다 보면 음식물에서 나오는 기름 때문에 에어프라이어 곳곳에 기름때가 끼고 굳어버립니다. 그래서 오늘은 에어프라이어를 쉽고 깨끗하게 청소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바스켓 청소
먼저 음식을 담는 바스켓을 청소해야 합니다. 뜨거운 물이나 미온수를 바스켓에 담아 때를 불려줍니다.
그 다음 식초 1/2컵과 베이킹 소다 1/2컵을 물에 부어주고 10~20분간 방치해둡니다.
다 불어난 기름때를 제거할 때는 밀가루를 조금 뿌려 기름이 뭉쳐지게 하고, 바스켓 내부의 잔 기스를 예방하기 위해 수세미의 부드러운 부분으로 세제를 묻혀 닦아주면 기름때가 깨끗하게 제거됩니다.
본체 청소
레몬즙과 소주를 1:1 비율로 섞어서 천연 세정제를 만듭니다.
그 다음 에어프라이어 내부에 천연세정제를 뿌리고 키친타월로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닦아내 줍니다.
마지막으로 본체 외부에도 조리를 하면서 열고 닫을 때 손에 묻은 기름이나 각종 이물질이 많이 묻어 있으므로 부드러운 수세미로 닦아주고 마무리로 키친타월이나 마른 행주로 닦아내면 됩니다.
그리고 오랫동안 청소를 하지 않았거나 기름이 많은 음식을 먹어서 청소 후에 잔여 냄새가 많이 남아있다면 바스켓에 물과 레몬즙을 가득담은 후 180도로 5분간 돌려주면 잔여 냄새가 말끔히 사라집니다.
단 에어프라이어 제조사 마다 물을 넣어도 되는 제품인지 확인 후 물을 담아야 고장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영상출처: 유튜브, 이밥차 영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