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는 우리 몸을 지탱해주는 매우 중요한 신체 일부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뼈 건강에 문제가 생기면 무기력 해질 수 있고 신체 전반적인 활동에 지장을 줍니다.
뼈 건강에 가장 조심해야 하는 질병은 골다공증입니다. 골다공증은 뼈의 밀도와 양이 감소하면서 변화를 일으키고 강도가 약해져서 쉽게 골절이 일어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골다공증은 근육운동을 통해 뼈 건강을 강화시키는 방법이 있지만 근력이 약한 노인층과 여성들에게는 쉽지 않아 더 많이 나타나는 경향을 보입니다. 특히 골다공증과 같은 질병은 뼈의 밀도나 강도를 쉽게 확인할 방법이 없어서 자신의 뼈가 약해진지도 모르는 상태로 골절부상을 겪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골다공증에 대한 자가진단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아래의 문항을 확인하고 본인이 얼마나 해당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골다공증 자가진단 하는 방법
첫 번째 나이가 들면서 젊었을 때 보다 키가 줄었다.
두 번째 과일이나 채소의 일일 섭취 권장량을 다 채우지 못 한다.
세계보건기구에서 권장하는 하루 채소 섭취량은 400g이며, 이는 파프리카 1개, 바나나 반개, 사과 반쪽을 합친 정도입니다.
세 번째 세 번째 살짝 넘어졌는데 골절이 된 적 있다.
네 번째 최근 특별한 이유 없이 살이 빠진다.
다섯 번째 다른 사람들에 비해 흰 머리가 빨리 난다.
다섯 문항 중 2개 이상이 해당되면 위험한 상황으로 볼 수 있으며, 꾸준한 관리를 통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골다공증은 모계 유전적인 요소가 강하므로 어머니가 골다공증을 앓고 있다거나 골절된 경험이 있다면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위의 자가진단을 통해 심한 경우 미리 골밀도 검사 등을 진행해보고 뼈 건강을 미리미리 챙겨보시기 바랍니다.
영상출처; 유튜브, tvN STORY 티비엔 스토리 영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