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보다 변비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에 따르면 국내 변비 환자는 지난 5년 동안 꾸준히 증가해왔습니다. 변비로 인해 장 내에서 변이 오래 머무르면 독소가 쌓이고 염증이 생기며 면역력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변비를 쉽게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커피
커피에는 카페인 외에도 많은 성분들이 있는데 그 중 클로로겐산 성분은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데 위산에 소화효소가 섞여있기 때문에 소화과정이 빨라질 수 있습니다. 빠른 소화로 인해 장에서 배변활동이 촉진되며 변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커피를 마시면 체내 호르몬 중 하나인 가스트린 성분 분비를 촉진시키는데, 이 성분은 위산 분비와 이자액 생산을 촉진하면서 소화기관의 움직임을 유도하기 때문에 배변활동에 좋습니다. 다만, 커피의 카페인 등이 위장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공복에 마시는 것은 피해야합니다.
쪼그려 앉기
우리 몸에 치골직장근 이라는 근육이 느슨해지면 배변활동이 원활해지는데 보통의 좌변기에 앉아 볼일을 보는 현대생활에서는 이 치골직장근이 제대로 이완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좌변기에 앉는다면 쪼그려 앉는 방법이 치골직장근을 이완시킬 수 있습니다.
이때 종아리는 살짝 들어 까치발을 만들고 상체를 앞으로 굽히면 원활한 배변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 자세를 유지사기 힘들 다면 목욕의자 크기의 발판을 마련하여 발을 올려놓고 볼 일을 보는 방법도 좋습니다.
배꼽 마사지
변비 때문에 장에 가스가 차고 불편하다면 배꼽 주변을 적당한 힘으로 눌러주면 장과 전체적인 소화기관에 연동 운동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손바닥을 배에 밀착시키고 적당한 압력과 함께 크게 원을 그리면서 살살 문질러줍니다. 점점 원의 크기를 줄여가면서 복부를 문지르면 복부에 긴장이 풀어지고 배변활동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