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이것’ 나타나면 단백질 부족한겁니다.” 몸에서 보내는 단백질 부족 신호 확인하는 방법

Photo of author

단백질은 우리 몸에서 수분 다음으로 많은 영양소이자 필수 영양소입니다. 뼈, 근육, 장기 등등 신체 모든 곳에 성장과 유지를 위해 필요하며, 단백질이 부족한 경우 신체에 많은 부작용 및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적절한 식단관리를 통해 균형 있는 단백질 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몸에서 여러 가지 신호를 통해 단백질이 부족한 상태인지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아래와 같은 신호들이 나타난다면 단백질 섭취에 반드시 신경써야 합니다.

"몸에 '이것' 나타나면 단백질 부족한겁니다." 몸에서 보내는 단백질 부족 신호 확인하는 방법

면역력 저하

체내의 면역세포와 항체를 구성하는 역할을 하는 단백질은 우리 몸의 방어체계인 면역력을 유지시켜줍니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감염에 취약해져서 평소 걸리지 않던 잔병치레를 많이 할 수 있고 질병에 회복이 더딜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평소에는 없던 대상포진, 잦은 염증, 배탈 등이 나타나면 면역력 저하를 의심해보고 단백질 보충에 신경써야 합니다.

가늘어진 머리카락

머리카락은 케라틴 성분으로 구성돼 있는데 대부분이 단백질입니다. 따라서 단백질이 부족한 경우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심한 경우 탈모까지 유발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면역력 강화에 우선 단백질이 공급되기 때문에 머리카락으로 가는 단백질이 줄어들면서 가늘어집니다. 그러므로 모발이 가늘어졌다고 생각되면 식단점검을 통해 단백질이 부족한 것은 아닌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이와 유사한 증상으로 피부에 윤기가 사라지고 푸석해지며, 손톱상태가 나빠진다면 단백질 부족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잦은 공복감

같은 양의 음식을 먹더라도 단백질 위주의 식사를 하면 포만감이 오래가서 공복감을 덜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는 소화가 빨라 공복감이 자주 나타나기 때문에 식사 후에도 군것질을 자주하게 됩니다.

"몸에 '이것' 나타나면 단백질 부족한겁니다." 몸에서 보내는 단백질 부족 신호 확인하는 방법

또한 공복감과 함께 단 음식이 자주 찾게 된다면 단백질이 부족한 식사를 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그러므로 평소와 비슷한 식사량을 섭취 후에도 공복감이 자주 나타난다면 단백질이 부족한 식사를 한 것은 아닌지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