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은 면역력을 올리고 체온을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필수영양소이며, 물 다음으로 우리 몸을 구성하고 있는 물질입니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근육, 뼈 건강이 악화되고 면역력이 저하돼 각종 질병을 일으킵니다.
그러므로 육류를 통해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하고 콩, 두부를 통해 식물성 단백질을 골고루 균형있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바쁜 일상생활을 보내다 보면 제대로 갖춰먹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땐 간편하게 먹을 수 있고 풍부하고 좋은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달걀’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달걀을 100점으로 보고 다른 음식들의 단백질 함유량을 비교했을 때 오징어가 86점, 콩과 같은 식물성 단백질이 30~50점 정도 됩니다. 이런 수치로만 봤을 때도 달걀만큼 좋은 단백질 공급식품이 없으며, 달걀의 흰자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또한 풍부하여 영양성분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달걀 노른자에는 레시틴이라는 물질이 있는데 이 물질은 뇌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간혹 달걀 노른자를 콜레스테롤 때문에 안 먹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달걀 노른자를 섭취하여 과다 콜레스테롤 섭취가 되려면 하루에 수 십개씩 먹어야 하므로 콜레스테롤 걱정 없이 먹어도 됩니다.
이러한 달걀을 가장 건강하게 섭취하는 방법은 개인의 소화력에 따라 다릅니다. 소화기능이 조금 떨어지는 노인은 퍽퍽하여 소화 흡수가 떨어질 수 있는 삶은 달걀은 피하고 반숙이나 수란을 만들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하루 단백질 섭취량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루 달걀 1~2개로 꾸준히 좋은 단백질을 섭취하여 건강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영상출처: 유튜브, MBN Entertainment 영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