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같은 여름철에는 신체부위 중 눈에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납니다. 기본적으로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기기를 사용하면서 혹사당하는 것은 물론이고 여름철 물놀이 때문에 결막염 환자가 늘어나고 강한 자외선 때문에 눈에 피로와 질병을 유발합니다.
그러므로 여름철에는 눈 건강을 지키려는 노력이 조금 더 필요합니다. 그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온찜질
수면을 취하기 전 따듯한 물에 적신 수건을 물기를 빼고 5분 정도 눈에 올려놓으면 지친 눈에 피로를 푸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평소 일상시간에는 손바닥을 비벼 따듯하게 만든 후 지긋이 눌러주면서 눈에 2~3분간 대고 있는 것만으로도 눈에 휴식을 주고 피로를 푸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자외선 차단
여름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서 피부를 보호하는 것만큼 선글라스나 모자를 착용하여 눈을 보호해야 합니다. 자외선은 눈에 피로를 증가시켜 더 빨리 지치게하고 질병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외선 차단지수가 100%인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선글라스는 너무 진한색이면 오히려 시야확보가 어려워 눈을 피로하게 할 수 있으므로 겉으로 봤을 때 눈이 적당히 비칠 수 있는 정도의 색깔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에 좋은 영양섭취
물리적으로 자외선을 막거나 피로를 풀려고 찜질을 해주는 것도 좋지만 제대로 된 영양 성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눈에 좋은 비타민A와 루테인 등을 꾸준히 섭취하면 망막의 피해를 막아주고 눈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비타민A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당근, 달걀, 장어 등이 있으며, 루테인이 풍부한 식품은 시금치나 브로콜리 등이 있습니다. 또한 루테인과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는 제아잔틴이 풍부한 옥수수, 오렌지 등의 식품도 좋습니다.
요즘같은 여름철에는 제철 과일인 블루베리가 눈에 좋은데, 베리류에는 안토시아닌과 비타민A가 풍부하여 눈에 피로를 덜어주고 야맹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도 많이 혹사되는 눈 건강을 여름철에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더욱 신경써서 관리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