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증상 나타나면 혈관 문제 있는 겁니다.” 혈액순환 제대로 안 될 때 나타나는 몇 가지 증상들

Photo of author

온몸에 뻗어있는 혈관을 통해 혈액이 흐르고 이러한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돼야 아무런 문제없이 건강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혈액이 제대로 흐르지 못 한다면 각종 심혈관질환으로 인해 생명까지 위협받는 상황이 됩니다. 그렇다면 눈에 보이지 않는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을 때는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 증상 나타나면 혈관 문제 있는 겁니다." 혈액순환 제대로 안 될 때 나타나는 몇 가지 증상들

손발 저림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 손발이 저리는 증상입니다.

신체의 끝 부분인 손과 발이 저리는 이유는 혈액이 제대로 돌지 않아 산소와 영양분이 부족하기 때문에 기능이 떨어지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저림 증상은 심혈관 질환으로 연결될 수 있으므로 항상 주의해야합니다.

하체 부종

부종은 몸이 붓는 현상을 말하는데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 나타납니다. 특히 오랜 시간 같은 자세로 앉아있거나 서있는 사람에게 잘 나타나며, 심장에서부터 하체로 내려온 혈액이 다시 올라가지 못하고 하체에 몰리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심각한 경우 하체에 몰린 혈액 때문에 혈관이 확장되면 멍이 든 것처럼 푸르게 보일 수 있고 하체 부종이 반복되면 하지정맥류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성피로

원활한 혈액순환이 되지 않으면 만성 피로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근육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혈액이 제대로 순환되지 않기 때문에 무기력하고 쉽게 지치며 피로감을 계속해서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영양분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서 조금만 과도하게 몸을 쓰더라도 통증과 피로가 몰릴 수 있습니다.

"이 증상 나타나면 혈관 문제 있는 겁니다." 혈액순환 제대로 안 될 때 나타나는 몇 가지 증상들

이외에도 혈액순환이 잘 안되면 겨울에는 손발이 찬 수족냉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뜩이나 추운 겨울에 내부 혈관이 수축하는데 혈액순환까지 좋지 않다면 말초부위인 손과 발이 쉽게 차가워지기 때문입니다.

위와 같은 증상들을 많이 겪고 있다면 반드시 정밀한 피 검사를 통해 건강을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하며 원활한 혈액순환을 위해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