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은 우리 몸을 유지하는 필수 영양소로서, 몸에서 필요로 하는 양을 충분히 생산할 수 없기 때문에 음식이나 영양제로 외부에서 섭취해줘야 합니다.
비타민은 수용성 비타민과 지용성 비타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용성 비타민은 비타민 B와 C가 있으며,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과잉증에 대한 위험은 적지만 빠져나가는 만큼 매일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달리 지용성 비타민에는 비타민 A,D,E,K가 있으며 몸에 저장이 되기 때문에 매일 먹을 필요는 없지만 과도하게 먹어서 축적되는 경우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용성 비타민을 섭취할 때는 지방과 함께 섭취해야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비타민 A
비타민A가 많이 들어있는 음식은 동물의 간과 치즈가 있으며, 채소류에는 당근, 고추, 깻잎, 김 등이 있습니다.
식물성 식품으로 섭취하는 경우에는 과잉증의 우려가 없어 마음껏 먹어도 되지만 동물성식품은 적당량 먹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B
육류, 해산물, 콩, 계란, 유제품 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들은 모두 비타민B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된장, 낫토, 김치 같은 발효식품에도 풍부합니다.
이외에도 녹색 잎채소, 마늘, 양파, 부추, 파 등에도 비타민B가 풍부하지만 비타민B는 종류가 8가지나 있어서 이러한 음식들을 모두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타민 C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브로콜리, 피망, 파프리카, 양배추, 시금치 등이 있으며, 다이어트 할 때 과일보다 이러한 채소로 비타민C를 섭취하는 것이 몸에 좋습니다.
다만 비타민C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가능한 생으로 먹는 것이 좋고 물에 삶아서 섭취하는 조리방법 보다는 찌거나 볶아서 먹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비타민 D
비타민D는 햇빛에 의해 생성되는 호르몬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 보다 햇빛을 쐬는 것이 가장 좋으며, 햇빛을 쐴 수 없다면 그 다음 방법으로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D를 가장 많이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은 목이버섯과 표고버섯인데 햇빛에 말린 것들이 좋으며, 등푸른 생선과 계란 노른자를 먹어 비타민D를 섭취해도 좋습니다.
비타민 E,K
비타민E와 K는 체내에서 결핍될 가능성이 거의 없는 비타민입니다. 비타민E를 섭취하기 위해서는 올리브오일, 참기름과 같은 식물성 기름에 가장 많이 함유돼 있고 기름성분이 많은 견과류에도 많습니다. 그리고 비타민K는 식물의 엽록체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녹색잎 채소에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비타민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므로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는 음식 등으로 결핍되지 않게 잘 챙겨먹고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영상출처: 유튜브, 다이어트한의사 쏘팟 영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