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강한 자외선은 우리의 피부와 눈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거나 선글라스를 착용하여 피부와 눈을 보호하는데, 많은 사람들이 비교적 자외선 차단제는 기능에 맞게 잘 고르는데 선글라스는 제대로 못 고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대로 된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경우 눈을 보호하고 안구질환을 예방할 수 있지만 반대로 자외선 차단이 안 되는 멋내기용 선글라스를 착용하면 눈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제대로 된 선글라스 고르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UV 코팅 여부 확인
자외선은 파장에 따라 UV A와 UV B 등으로 나눠지는데 선글라스는 이 두 가지 자외선 모두 막아주는 선글라스가 좋습니다.
자외선 차단기능이 있는 선글라스는 대부분 이 두 가지를 막아주며, 구입할 때 반드시 구입처에서 자외선 차단기능의 여부를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옅은 색깔 렌즈 고르기
어두운 렌즈가 자외선 차단에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렌즈 코팅의 기술발달로 인해 렌즈가 어두워야만 자외선 차단이 잘 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어두운 렌즈를 착용하는 경우 동공이 확대돼 침입하는 자외선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눈이 살짝 비치는 정도의 옅은 렌즈가 좋습니다.
흔들어 보고 구입하기
선글라스를 고를 때 눈앞에서 흔들어보고 물체가 왜곡되거나 일그러지는 현상이 없는지 확인하고 골라야 합니다. 특히 렌즈에 여러 가지 색깔이 들어간 그라데이션 렌즈는 햇빛에 비춰서 톤이 일정하게 분포되는지도 확인해 봐야 하는게 좋습니다.
이외에도 선글라스를 고를 때는 렌즈에 균열이나 긁힌 자국은 반드시 확인해야 하고 선글라스 착용 후 눈이 따갑거나 아른 거리면 색깔이나 도수가 본인에게 맞지 않는 선글라스 일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