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속 혈액은 산소와 영양성분을 운반하고 혈액순환이 잘돼야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려면 무엇보다도 혈관이 막힘 없어야 하고 혈관 벽이 튼튼해야 합니다. 그런데 혈관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현재 혈관 건강상태를 쉽게 알아차릴 수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신체활동을 통해 혈관 건강을 테스트 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혈관건강을 테스트 할 수 있는 신체활동은 바로 ‘발목각도’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본인의 발목을 움직여 각도의 차이를 확인해 보면 어느정도 혈관건강을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다리를 쭉 펴고 편히 앉은 상태에서 발목은 자연스럽게 놔둡니다.
그 다음 발목을 최대한 바닥을 향해 내린 뒤 각도를 잽니다.
반대로 발을 최대한 몸쪽으로 젖힌 뒤 각도를 잽니다.
발목을 내린 각도와 올린 각도의 차이가 100도 이상 나는 경우 발목상태가 매우 좋은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발목의 각도가 잘 벌려질 정도로 유연하다면 종아리 근육이 잘 쓰이고 있는 것이며 하지에 혈액순환이 좋은 상태인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확인해 볼 수 있는 것은 바로 ‘눈’입니다. 눈 흰자에 붉은 점이 나타나는 것을 결막하 출혈이라고 하는데 이 결막하출혈이 있다면 고혈압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또한 검은 눈동자 주위에 흰색 테두리가 있으면 고지혈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눈에 혈관은 검은자의 가장자리까지만 도달하는데 검은자에 흰색 테두리가 있다는 것은 혈중 지질 함량이 높은 것을 의미하며, 혈중 지질함량이 높으면 혈관 끝에 지방이 침전됐다는 신호이므로 검은자에 흰색테두리는 고지혈증을 조심해야 합니다.
집에서 발목 상태와 눈동자의 상태를 확인하고 혈관 건강에 이상이 있다면 병원을 찾아 정확한 피검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영상출처: 유튜브, 채널A 캔버스 영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