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의 상체와 하체를 연결시켜주는 골반이 틀어지게 되면 허리 통증부터 다리, 어깨, 목까지 순차적으로 틀어지게 되고 각종 부작용을 일으킵니다.
골반이 틀어지게 되는 가장 큰 원인은 역시 불균형한 자세에서 시작되며 운동 부족도 한 원인이 됩니다.
골반이 틀어지는 경우는 꽤 오랫동안 안 좋은 자세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며, 쉽게 되돌릴 수는 없지만 꾸준히 스트레칭과 운동을 동반하고 자세를 고치면 올바른 골반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골반교정에 좋은 스트레칭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오늘 할 스트레칭인 장요근 운동은 허리 앞쪽에 붙어 다리뼈까지 연결된 근육으로 이 근육이 뭉쳐서 짧아지면 허리뼈를 앞으로 끌어당기게 되면서 허리의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먼저 수건 한 장을 돌돌 말아서 준비하고 똑바로 누운 상태에서 배꼽의 반대편 지점인 신수혈에 수건을 넣어 허리를 받쳐줍니다.
그 다음 양 무릎을 세우고 한 쪽 다리를 가슴쪽으로 올려줍니다.
다리는 가슴쪽으로 계속 당기면서 힘을 주고 반대로 양 손은 무릎을 밀면서 힘을 줍니다.
이 자세는 장요근을 자극하고 강화시키는 동작으로 7초간 유지하고 반대쪽 다리도 똑같이 수행해 주고 한쪽 다리마다 5회씩 진행해줍니다.
다음 동작은 똑같은 준비 자세에서 무릎은 세운 상태에서 양 무릎을 벌려줍니다.
벌릴 수 있는 최대한 범위까지 벌려주고 이때 자연스럽게 발바닥이 붙는데 떨어지지 않게 유지해줍니다.
이 자세를 5초간 유지하고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는 동작을 1회 기준으로 6회 반복해줍니다.
골반이 앞으로 많이 틀어진 사람들은 위 2가지 스트레칭을 시작하자마자 시원한 느낌 또는 통증이 동반됩니다. 그만큼 많이 굳어 있는 상태라는 증거이므로 꾸준히 집에서 따라해주면 좋습니다.
영상출처: 유튜브, TVCHOSUN – TV조선 영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