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아서 생활하는 사람들은 신체의 많은 부분들을 잘 풀어주지 않으면 유연성이 떨어지고 떨어진 유연성 때문에 신체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신체부위가 바로 ‘햄스트링’입니다. 햄스트링은 허벅지 뒷 근육으로 대퇴이두근이라고 불리는 근육인데 이 근육이 유연성이 떨어지면 허리디스크나 골반비대칭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꾸준히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바닥으로 숙이는 동작을 할 때 햄스트링 유연성이 떨어지면 골반이 전방으로 기울지지 못하고 허리가 더 숙여지게 되므로 허리 부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햄스트링 스트레칭 방법
준비물은 수건만 있으면 됩니다. 먼저 바닥에 누워서 무릎을 직각으로 들고 허벅지 뒤를 수건으로 감싸고 다리를 천천히 펴줍니다.
이때 꼬리뼈는 바닥에서 떨어지지 않게 붙여서 수행해야 하며 뒤꿈치는 천정쪽으로 밀어낸다는 느낌으로 스트레칭 해줍니다.
이 동작은 가장 많이 굳어있는 초보들에게 좋은 동작입니다. 이 동작이 수월하면 다음 동작을 진행해줍니다.
유연성이 조금 있는 사람들은 양쪽다리를 바닥에 붙이고 스트레칭하려는 다리 뒤꿈치에 수건을 걸어줍니다.
이 상태에서 손으로 수건은 당기고 뒤꿈치는 수건을 밀어내면서 쭉 들어 올려줍니다.
그 다음 햄스트링 바깥쪽을 늘려주기 위해 한 손으로 수건을 잡고 반대쪽으로 다리를 기울여 주면서 바깥쪽 햄스트링을 늘려줍니다.
마찬가지로 햄스트링 안쪽을 늘려주려면 똑같은 동작에서 반대쪽으로 다리를 벌려 스트레칭해주면 됩니다.
양쪽 다리 모두 번갈아가면서 수행하고 집에서 꾸준히 따라하면 앉아있을 때도 허리와 골반 부분에 편안함을 느낄 수 있으며, 바닥에 숙이는 동작을 할 때도 부상 없이 움직일 수 있습니다.
영상출처: 유튜브, 자세요정 JSYJ 영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