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과일·해조류 등에 많이 함유된 섬유질 또는 셀룰로스를 말하는 식이섬유는 소화를 돕고 각종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나라 성인 기준 1일 식이섬유 권장량은 남성의 경우 25g, 여성의 경우 20g입니다. 그러나 실제 섭취하는 양을 조사한 결과 평균적으로 5~10g이 부족하게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다이어트 때는 섭취하는 음식의 양 자체가 줄어들기 때문에 식이섬유의 양이 더 부족해집니다.
그래서 오늘은 다이어트 전문 한의사가 추천하는 다이어트에 좋은 식이섬유 음식들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낫또
낫또는 한끼 식사에 소량을 섭취하지만 일반적으로 판매되는 한끼분량의 낫또에는 식이섬유가 약 5g 정도 들어있습니다. 하루 권장량의 25%정도 되는 양이며, 유익균 또한 많아서 변비예방과 장 건강에 좋음 식품입니다.
두 번째 아보카도
아보카도 크기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평균적인 크기의 아보카도 1개에는 식이섬유가 무려 10g 정도 들어있습니다. 아보카도 2개만 먹어도 식이섬유 일일권장량을 다 채우는 셈입니다. 샐러드에 곁들여 먹거나 다른 재료와 같이 믹서에 갈아서 주스로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세 번째 견과류
하루 견과로 출시되는 1팩의 견과류에는 식이섬유가 3g 정도 함유 됐습니다. 간식으로 요거트와 함께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단, 주의할 점은 하루 견과 1팩에 말린 과일이 들어간 제품은 당이 높기 때문에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네 번째 버섯
버섯은 왠만한 채소보다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버섯 100g 당 약 2.5g 정도의 식이섬유가 들어있고,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포함돼 있어 면역력 유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러므로 고기를 섭취할 때 버섯을 구워서 같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 번째 김
해조류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있는데 그 중 김에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큰 김 1장 기준으로 식이섬유의 양은 1g정도입니다. 다른 식품들과 비교했을 때 매우 높은 식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때 김은 기름이나 소금이 들어간 조미김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다이어트 중이라면 부족한 식이섬유를 채우고 소화기능을 향상시켜서 건강하게 다이어트에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영상출처: 유튜브, 다이어트한의사 쏘팟 영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