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수록 노화와 면연멱 저하는 뼈에 문제가 생기게 하고 골다공증을 유발합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체내의 산성화가 진행되는데 이에 따라 섭취 된 칼슘의 배출이 빨라지고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칼슘이 빠져나가므로 각종 뼈 질환과 골다공증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튼튼한 뼈 건강을 지키고 체내에서 빠져나가는 칼슘을 막기 위해서는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유 보다 캄슘 성분이 10배 많아 면역강화와 뼈 건강에 좋은 음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면역력 & 뼈 건강에 좋은 토란대
면역력도 챙기고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은 바로 ‘토란대’ 입니다.
토란대는 알맹이가 유명한 토란의 줄기 부분입니다.
육개장, 추어탕 등에 같이 들어가며, 주로 보양음식에 사용되고 비타민, 식이섬유, 펙틱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 돼 있습니다. 그래서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배출을 돕고 면역력을 강화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는 음식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토란대에는 뼈 사이의 염증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성분인 갈락탄성분과 뮤신 성분이 함유돼 있어 관절건강에도 종습니다.
그리고 뼈 건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칼슘이 우유 보다 10배 많아 꾸준히 섭취하면 골다공증과 골감소증에 큰 도움이 됩니다.
토란대 볶음
토란대는 탕 종류에 건더기로 많이 들어가며, 볶음 요리로 먹어도 고소한 맛과 식감을 즐길 수 있어 좋습니다.
토란대 볶음에 들어가는 재료로는 토란대, 국간장, 다진마늘, 들깻가루, 양송이버섯이 필요합니다.
STEP 1 물에 잘 삶은 토란대 100g의 물기를 짜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줍니다.
STEP 2 간을 맞추기 위해 국간장과 다진 마늘을 각각 2큰술씩 넣어 잘 버무립니다.
STEP 3 잘 버무린 토란대에 궁합이 잘 맞는 들깻가루 2큰술을 첨가해줍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들깨는 토란대에서 부족한 불포화 지방산을 보충하고 고소한 풍미까지 즐길 수 있게 해줍니다.
STEP 4 마지막으로 양송이버섯 한 줌 정도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토란대와 같이 볶아 주면 맛있는 토란대 볶음이 완성됩니다.
비타민D가 풍부한 양송이버섯은 토란대 칼슘을 체내로 흡수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므로 같이 먹으면 좋은 식품입니다.
다만 토란대를 섭취 할 때 주의할 점은 토란대는 삶지 않고 생으로 먹는 경우 ‘옥살산캄슘’ 이라는 독성 때문에 마비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으며 과다섭취하는 경우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 성인 기준 하루에 200g 이내로 섭취하여야 합니다.
영상출처: 유튜브 MBN Entertainment 영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