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체질이 다릅니다. 물만 마셔도 살이 찐다는 사람이 있고 반대로 다른 사람은 아무리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아 고민인 사람도 있습니다.
실제로 사람은 가진 체질에 따라 쉽게 살이 찌는 사람이 있긴 하지만 섭취하는 음식이 양이나 칼로리의 양을 착각하고 있는 건 아닌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방송에 출연한 가정의학과 의사가 알려주는 살이 잘 찌는 체질인지 아닌지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살 찌는 체질인지 확인하는 방법
먼저 본인의 식사량이나 칼로리 섭취량을 확인해 봐야 합니다. 그러므로 일주일 정도 식사에 관한 일지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실제로 섭취한 양이 남녀 일반 성인의 권장 섭취량에 부족한데도 살이 찌는 경우에는 살이 찌는 체질이고 체내 에너지 대사의 문제 일 수 있으니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일부 사람들이 물만 먹어도 살이 찌는 체질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여러 요인 때문에 나타납니다.
여러 요인 중 기초 대사량이 부족한 사람인 경우 물만 마셔도 살이 찔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근육량이 다른데 근육량이 부족한 사람은 체내에서 소비하는 에너지가 적기 때문에 똑같은 양을 먹어도 쉽게 살이 찝니다.
근육량과 관련되어 본인이 물만 마셔도 살이 찌는 체질인지 확인하는 방법도 매우 간단한 합니다. 손가락 두개로 자신의 근육량만 확인하면 됩니다.
인간의 근육량은 하체를 보면 알 수 있는데 그 중 지방이 잘 끼지 않는 종아리를 확인 해보면 됩니다.
먼저 양손의 엄지와 검지손가락을 맞대고 동그라미를 만들어 줍니다. 이 동그라미 크기로 자신의 종아리를 측정하면 종아리가 굵은지 얆은지 확인할 수 있는데 본인 체형이 배가 나오거나 건장한데 동그라미 안에 종아리가 다 들어가거나 남는 다면 근육량이 부족한 것입니다.
종아리 근육이 많으면 원활한 혈액순환에도 큰 도움이 되므로 얇은 종아리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전체적인 근육량 증가 운동과 종아리 운동을 병행하면서 조금씩 근육의 양을 늘려가 보시기 바랍니다.
영상출처 : SBS ‘좋은아침’ 영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