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여름을 맞이하여 한창 다이어트를 하고 있거나 계획중입니다. 운동 스케줄을 만들고 식단 관리도 하는데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식단에서 발생합니다.
전체적인 칼로리양을 적게 먹고 어떤 음식은 아예 먹지를 않으면서 식단을 맞추는데 잘 모르고 식단을 짜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이어트 때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음식도 있지만 반대로 끊으면 안 되는 음식이 있는데 모조리 제한을 두고 먹기 때문에 실패하는 다이어트가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다이어트 때 끊으면 안 되는 음식들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첫 번때 밥
다이어트를 진행중인 대부분 사람들의 식단을 들여다보면 밥 대신 고구마나 다른 탄수화물로 채우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영양 성분표를 보면 밥과 고구마의 칼로리가 조금밖에 차이가 나지 않으며, 탄수화물 함량도 비슷합니다. 하지만 당류는 오히려 고구마가 밥 보다 월등히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쌀이 탄수화물 덩어리라 살 찐다고 무조건 안 먹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은데, 고구마도 탄수화물입니다.
다이어트 때 무조건 끊어야할 탄수화물은 단순히 밥이 아닌 나쁜 탄수화물, 단순 탄수화물 즉, 설탕같은 것을 끊어야 합니다.
밥은 소화 흡수가 빠르지 않고 우리 몸에서 느리게 흡수되기 때문에 적당량 식단에 넣어주면 살이 많이 찌진 않습니다.
그리고 복합 탄수화물인 쌀에는 탄수화물과 당류만 들어있는 것이 아닙니다. 각종 미네랄, 비타민 등 몸에서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들이 많이 들어있으므로 섭취를 안 할 이유가 전혀없습니다.
다만 흰 쌀밥만으로 이루어진 식단은 피하고 흰 쌀밥에 잡곡을 넣어서 잡곡밥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물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수시로 몸무게를 체크하거나 거울에서 보이는 모습을 봤을 때 체중이 많이 줄지 않거나 얼굴 붓기를 보면서 물만 마셔도 살이 찌는 줄 알고 물을 조절하는 사람들이 꽤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이며 체중이나 붓기 때문에 물을 줄이거나 안마시면 절대 안 됩니다. 체지방을 빼는 것이 목적이지 물을 많이 마셔서 조금 체중이 늘어나더라도 다이어트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물은 다이어트의 주목적인 지방분해에 꼭 필요하며, 신진대사를 활성화 시켜야 다이어트를 잘 할 수 있는데 신진대사에 꼭 필요한 건 바로 물 입니다. 그러므로 가능한 물은 하루에 2리터 이상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 고기
다이어트 때 고기를 완전 끊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조금 줄이는 것은 괜찮지만 아예 먹지 않는 것은 문제가 됩니다.
식단의 대부분을 채소로 섭취했다면 나머지 10~20% 정도는 고기를 섭취해도 좋습니다. 왜냐하면 채소에도 많은 영양소가 있지만 채소에서 섭취할 수 없는 필수 아미노산 등이 고기에서 섭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고기를 끊고 편식을 하게 되면 고기에서 얻을 수 있는 영양소가 부족하기 때문에 오히려 다이어트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기 때문에 걱정이 되는 사람들은 붉은색 육류 보다는 백색육류인 닭고기나 오리고기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색고기에는 지방의 함량이 적기 때문에 다이어트 때 영양소도 채우고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등푸른 생선이나 해산물을 통해 필수 아미노산을 섭취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는 챙기면서 조절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다이어트 방법이며, 무조건 끊는 것은 오히려 영양 불균형이나 신진대사에 좋지 않아 다이어트를 방해 할 수 있으므로 올바른 식단을 짜고 다이어트에 성공해보시기 바랍니다.
영상 출처 : 유튜브 ‘살빼남 – 다이어트 한의사’ 채널 영상 바로가기